정정,반론,추후,팩트 보도문

2022년 10월 11일 방송된 PD수첩 <논문저자 김건희> 정정 보도문 입니다.

만나면좋은친구 엠비씨 2022. 10. 14. 11:52



2022년 10월 11일 방송된 PD수첩 (논문저자 김건희)편의 프롤로그 등 일부 장면에서 *재연’ 표기 없이 김건희 여사의 이미지가 재연된 화면이 방영됐습니다.

1. 김명신(김건희)이 너무 쉽게 한 번에 통과를 한 거다’라는 발언은 사실과 다르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국민대 측은 “당시 모든 논문이 통과를 못 하는데 김 여사의 논문만 한 번에 통과했다는 진술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대학의 제반 규정을 준수하면서 다른 박사과정생의 논문심사와 동일한 심사위원회 심사와 수차례 걸친 내용 보완을 거쳐 논문이 통과됐다”고 밝혀왔습니다.

2. (김건희)논문이라기보다는 사업계획서 같다는 얘기가 교수님들 사이에서 나왔다’는 발언에 대해서도 사실과 같지 않다고 밝혀왔습니다.

국민대는 1999년 창학 이래 현재까지 디자인학 석·박사 학위 논문의 4가지 유형을 운영하고 있고 김 여사의 논문은 4번째 유형인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특허출원을 거친 사업화 및 상품화 업적’ 유형에 해당한다면서 MBC의 방송분에 나온 발언은 허위라고 강조했습니다.

3.특히 국민대 측은 “김명신의 박사 학위 논문 9페이지에 ‘디지털 운세 콘텐츠 제품(애니타) 개발은 문화콘텐츠 진흥원의 사업지원에 의해 연구했으며, 논자(김명신)은 연구 책임자의 역할을 수행했다”고 밝혀 왔습니다.

4, 한편 김건희 여사의 입학 동기는 김 여사보다 한 학기 더 빠르게 논문 심사를 통과해 먼저 졸업했고, 김 여사는 후배들과 함께 졸업한 걸로 확인됐다고 학교측은 밝혀 왔습니다.



[국민대 가족 여러분께 드리는 글] "MBC PD수첩"에 대한 국민대 입장문

출처: 국민대학교 공식홈폐이지
https://www.kookmin.ac.kr/user/kmuNews/notice/5/6169/view.do?currentPageNo=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