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01 11

연합뉴스의 '세월호 추모 때 보수단체 소동' MBC 보도에 '권고' 사실은 이렇습니다.

사실은 이렇습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심위)는 2023년 4월 16일 방송된 MBC TV 'MBC 뉴스데스크'에서 세월호 참사 9주기 추모행사 소식을 전하면서, 당시 현장에서 "욕설을 퍼부으며 소동을 일으키기도 했습니다"라고 언급한 주체가 명확하지 않음에도 이에 대해 특정 단체로 지칭해 방송한 것에 대해 행정지도인 '권고'를 의결했습니다. 방심위는 해당 방송이 명확하지 않은 사실을 단정적으로 언급하여 시청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해당 방송이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고, 보도 내용이 공익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권고'를 결정했습니다. '권고'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방송사에게 내리는 행정지도 중 하나로, 법적인 제재는 아니지만 방송사에게 해당 내용의 개선을..

MBC '인하대 딥페이크 성범죄', 민언련 '이달의 좋은 보도상'

MBC가 연속 보도한 '인하대 딥페이크 성범죄 사건'이 민주언론시민연합이 선정하는 '이달의 좋은 보도상'을 받았습니다.민언련은 MBC의 보도가 "사회 전반에서 벌어지는 딥페이크 성범죄 심각성을 사회적 이슈로 발전시켰으며 딥페이크 성범죄의 바탕에 있는 텔레그램의 무책임성에 주목하는 보도로 이어져, 수사기관 등의 적극적 대응을 이끌어냈다"고 평가했습니다.

고맙습니다. 2024.10.01